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이와 가기 좋은 사천 첨단항공우주과학관 체험후기

날씨가 추워지니 아이와 함께 체험활동 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아이와  함께 경남 체험활동 하기 좋은 곳을 검색해 보니 마침 사천에 위치한 첨단항공우주과학관이 재개장을 했더군요.

아이도 비행기에 대해서 좋아하기에 빨리 다녀왔습니다. 

 

썸네일

 

첨단항공우주과학관 관람안내


□ 위 치 : 경남 사천시 사남면 공단1로 108

 

□ 관람 및 매표시간

구분 3월~10월말 11월~2월말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매표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

하절기와 동절기 관람 종료시간이 각각 6시와 5시까지입니다. 

그리고 매표시간이 각각 관람시간 종료 1시간 전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관람시간 최소 2시간 전에는 입장을 하셔야 합니다.

 

실내 가성체험 시설을 포함하여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많이 있으며 이런 시설들을 모두 체험하기 위해서는 최소 2시간 이상, 넉넉하게 체험하시려면 3시간 전에는 입장을 하셔야 실내 놀이시설들을 여유롭게 구경 및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 관람료

구 분 유 아 어린이 청소년, 군인 성 인
전시관 개인 무료 1,500원 2,000원 3,000원
단체(20명 이상) 무료 1,000원 1,500원 2,500원
특수영상관(4D) 이용불가 1,000원 1,500원 2,000원
가상현실(VR)체험 1,500원 2,000원 2,500원 3,000원

 

- 유아는 만6세 이상이며, 어린이는 만 7세 이상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와 초등학생입니다.

- 청소년은 만13세 이상 만 18세 이하인 청소년과 중, 고등학생이며, 군인은 하사 이하의 군인입니다.

- 성인은 만 19세 이상으로 청소년, 군인을 제외한 사람입니다.

 

- 4D 입체영상관은 만 7세 이상의 초등학교 1학년 부터 관람이 가능합니다.

- 가상현실 체험은 슈퍼윙스VR(만3세~만12세 이하)과 전투기 VR(만 7세 초등학생 이상)가 있습니다.

 

-  관람료 매표 시 사천항공우주과학관과 항공우주박물관 통합권을 구입여부를 물어봅니다. 항공우주박물관은 외부에 전시물들이 많아서 겨울에 체험하기 힘들 것 같기에 통합권을 구입하지 않았지만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녀오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 통합권 할인 적용 대상

- 남해안 남중권 9개 시,군 주민(사천, 진주, 남해, 하동, 여수, 순천, 광양, 고흥, 보성)이신 분들은 꼭 신분증을 소지하시고 관람하시면 할인이 적용되니 참고 바랍니다. 

저희는 해당지역이 아니라서 할인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사천첨단항공우주과학관 1층 관람


출입구 사진까페사진
과학관 1층 출입구 및 까페 사진

 

입구로 들어가시면 실제 공항에 온 것 처럼 꾸며져 있습니다. 입구 옆 카페도 모두 비행기 실내처럼 의자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조금 생소한 모습이었지만 아이들은 신기해 하면서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입구에서 바로 좌측으로 입장을 하시면 됩니다.

 

비행기 날리기 나만의 비행기 만들기
종이 비행기 날리기 와 나만의 비행기 만들기 체험

 

◆ 종이비행기 날리기

1층에 여러가지 관람할 수 있는 시설들이 있지만 종이비행기 날리기 체험과 나만의 비행기 만들기 체험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비행기 날리기 체험은 좌측 입구로 들어오시면 바로 앞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직접 종이비행기를 만들어서 비행기 날리는 기기에 종이비행기를 설치하고 작동버튼을 누르면 종이비행기가 날아가는 형식입니다. 

 

종이비행기 만드는 테이블이 협소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집중되면 대기가 길어집니다. 그러면 꼭 종이비행기를 이곳에서 만들지 말고 종이비행기 만드는 방법을 숙지한 후에 다른 곳에서 만들어서 날려도 됩니다. 

 

종이비행기 날리는 방법은 우선 버튼이 2개 있습니다. 각도를 조절하는 버튼과 작동버튼입니다. 각도 조절버튼은 너무 높게 올리면 잘 날라가지 않는다고 해서 설치된 그대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동버튼을 누르면 중간의 바퀴가 돌아가게 되고 종이비행기 몸통 부분을 홈에 끼우고 밑에서 위로 밀어주면 돌아가는 바퀴의 힘에 의해 앞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 이 부분이 잘 못하시더라고요. 어렵지 않기 때문에 금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나만의 종이비행기 만들기 체험

나만의 종이비행기 만들기는 사진처럼 클래스 운영시간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사전에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평일은 2회 차, 주말은 3회 차로 체험회차가 많이 없기 때문에 늦게 오시거나 사람이 많이 몰리면 예약을 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입장을 하시면 바로 예약을 하시러 달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만의 비행기 만들기 체험사진나만의 비행기 만들기 체험사진2나만의 비행기 만들기 체험사진3

체험에 참여하시면 사진과 같은 모형 비행기를 만들 수 있는 것을 줍니다. 사진에 있는 것이 우주왕복선 컬럼비아호이며 가장 만들기 쉬운 비행기입니다. 미취학 아동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이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아이 혼자서 만들기에 전혀 무리가 없는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모형으로는 사진에 없지만 대한민국 공군이 만든 최초의 국산 경비행기 부활호, 라이트 형제가 발명한 최초의 동력 비행기 플라이어 1호가 있습니다.

 

부품이 많고 만들기 복잡하기 때문에 초등고학년 이상 아니면 만들기 힘들 것 같았습니다. 부품도 잘 부러지는 것 같았고요. 그리고 아이들이 못 만들면 나머지는 모두 아빠의 몫으로 돌아가더군요. 

 

체험활동 때 모형을 받아서 집에 가서 완성을 해도 되기에 어려운 모형을 받아서 집에서 마무리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각자 원하는 모형을 잘 선택해서 아이와 함께 즐겁게 만들어보면 좋겠습니다.

 

 

사천첨단항공우주과학관 2층 관람


이 과학관의 진짜 목적은 이층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양한 VR체험 시설부터 유료 체험까지 모두 2층에 있기 때문입니다.

 

유료 체험은 매표소에서 입장할 때 표를 미리 구입하셔야 합니다.  유료체험인 슈퍼윙스와 전투기 VR은 하루에 6~7차밖에 운용하지 않으며 1 회차당 6명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늦게 오시면 매진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또한 금액이 2,000원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과학관에 오는 아이들은 거의 모두 이용을 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유료체험을 이용하시려면 일찍 입장을 하셔서 매표소에서 이용권을 함께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한 같은 회차에 이용을 하신다고 하시면 운용하시는 분에게 일찍 이용권을 제출하시면 일찍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용 시간에 매시간 10분~50분까지 40분을 운용하지만 1분은 10분에 이용을 하고 마지막 6번째 사람은 40분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대기 시간동은 다른 체험을 하시고 시간에 맞게 유료체험을 하시면 되지만 대기 시간을 최대한 줄이려면 더 많은 체험을 할 수 있겠죠...

 

가상현실 패러글라이딩 체험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 체험도 유료체험과 같이 회차와 인원이 똑같습니다. 그리고 무료체험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기기운영하시는 분에게 이야기해서 예약을 사전에 하셔야 합니다.

 

선착순인 줄 알고 줄만 서고 기다리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러면 앞에 미리 예약하신 분들 때문에 체험을 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운용하시는 분에게 예약이 가능한지 물어보고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이외에 T-50 블랙이글스 시뮬레이션 체험, 신비로운 우주탐사, 가상현실체험(우주를 향해) 등 나머지 체험들은 선착순으로 줄을 서서 순서에 낮에 체험을 하시면 되시기 때문에 대기시간에 아빠나 엄마가 줄을 서고 그동안 다른 체험을 하시는 방식으로 하시면 대기시간을 최대한 줄이면서 많은 체험을 빠르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개장 이후  많은 체험시설들이 늘어났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3~4시간을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장소로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주말 또는 사람이 많이 오는 날은 대기시간 또는 늦으면 체험을 하지 못하는 것도 있을 수 있겠지만 조금만 일찍 준비하시거나 대비하신다면 충분히 우리 아이가 많은 체험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